카카오브레인은 주요 연구분야 중 하나인 AI 헬스케어 부문에서 유의미한 연구 성과를 연이어 달성, AI 헬스케어 기술 리더십을 확고히 했다.

카카오브레인은 세계 최대 컴퓨터 비전 학회 ‘국제컴퓨터비전・패턴인식 학술대회(CVPR, 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 2023’에서 셔터스톡, LG AI 연구원, 서울대 AI대학원 주관으로 열린 이미지 캡셔닝 챌린지 ‘NICE(New Frontiers for Zero-shot Workshop)’에서 3위를 차지했다.

NICE 챌린지는 이미지 캡셔닝(Image Captioning) 관련 챌린지로 이미지내에 존재하는 특정 물체들 뿐만 아니라 그들 사이의 관계 등을 종합적으로 이해하여 자연어 형태로 정확하게 묘사해야하는 과업이다.

또한, 해당 연구는 또 하나의 세계 최대의 컴퓨터 비전 학회 중 하나인 ICCV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2023에 게재 승인 받아 연구적으로도 그 가치를 인정 받았다.

카카오브레인팀는 캡셔닝 모델(Captioning model)을 학습시키는 역량 자체의 향상 및 검증과 CXR 판독문 생성에 도움 될 수 있는 성과를 바탕으로 흉부 엑스레이 초안 판독문 작성 모델의 성능을 고도화할 계획이다.

>> NICE 홈페이지 링크